본문 바로가기
꿈이 듬뿍: 번역가/하루에 하나씩, 영어

오늘의 표현] pique one's interest 궁금해, 궁금해!

by 소소듬뿍 2021. 4. 6.

 

오늘의 표현은 상당히 낯선 동사였던 pique가 들어가는 표현이에요.

 

   pique

 

모르는 단어를 만나면 사전부터 검색하죠.

pique라는 단어를 사전으로 검색하면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문맥과 전혀 어울리지 않는, '불쾌감, 기분이 언짢음, 화, 분노' 이런 단어가 먼저 나오니까요.

 

@네이버 영어사전

 

   pique somebody's interest/curiosity

 

pique를 동사로 사용하고, 그 단어 뒤에 interest, curiosity와 같은 단어가 나온다면, 

그래도 이런 부정적인 단어에서 벗어나 훨씬 마음이 편한 뜻을 마주하게 됩니다.

 

(호기심·흥미 등을) 자극하다, 돋우다, 선동하다, 불러일으키다.

to make someone interested in something and want to know more about it.

 

무언가에 관심을 불러일으켜서 계속해서 알고 싶고, 궁금하게 만드는 거죠.

 

 

300x250

 

이 단어를 궁금하게 한, 제 호기심을 자극한 문장은 바로 이 문장입니다. 

 

When I book in a customer, I like them to show me things they’ve seen and that have piqued their interest.

고객과 약속을 잡으면, 고객이 봤거나, 고객의 흥미를 돋우는 무언가를 저에게 보여주길 바랍니다.

-> 고객과 약속을 잡으면, 고객이 직접 본 것이나 흥미로워하는 무언가를 저에게 보여주면 좋겠어요.

 

이 문장이 나온 책은 타투이스트가 쓴 책이었어요. 타투를 처음하는 사람들은 작은 타투부터 시작한다고 해요. 타투 모양을 아무거나 할 수 있지만, 개개인에게는 의미가 담긴 디자인이 많다고 해요. 아무래도 몸에 새기고 쉽게 지울 수 있는 게 아니니까요.

 

고객과 상담을 하면서 타투이스트는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이 가능한지 아닌지 상담하고 조언을 해주는 것도 타투이스트의 일이래요. 그래서 고객과 약속을 잡으면 고객이 직접 본 것이나 고객이 흥미로워하는 것을 타투이스트인 자기에게 보여주면 좋다는 뜻으로 한 말이에요.

 

 

 

다른 예문도 더 살펴보면,

 

I’ll be scrolling through Netflix, looking for something that piques my interest.

넷플릭스에 흥미를 끄는 게 있는지 둘러봐야지.

 

His curiosity was piqued by the locked box.

자물쇠로 잠긴 상자는 그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The noise continued, piquing her curiosity.

계속된 소음은 그녀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 소음이 계속되자 그녀는 호기심이 생겼다.

 

 

원어민들도 발음 때문에 peaked somebody's interest 라고 실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잊지 말고 pique! 기억해주세요!

 

pique one's interest

300x250

댓글